근로자 또는 사업자는 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고, 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으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현재의 직장명과 취득일, 상실일 이외에 과거의 직장명과 취득일, 상실일 등이 나오므로 경력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. 직장 이직 시 전 직장의 재직증명서 대신 사용하기도 하고, 대출 시 동종업계 경력사항 확인용 또는 현재의 직장 재직 확인용으로도 사용이 됩니다. 행정복지센터의 무인민원기계를 이용해서 발급이 가능하지만, 집 또는 사무실에서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것이 간편합니다.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, 정부 24, The건강보험 모바일앱, 네이버 전자증명서 등에서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. 이 중에서 건강보험 주무부서인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-1000번으로 전화 후 팩스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.
인터넷으로 "건강보험공단"을 검색하여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"자격득실확인서 발급"을 클릭합니다.
그다음은 로그인 절차입니다. 간편 인증 로그인 또는 공동,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.
저는 간편 인증 로그인을 선택했고, 민간인증서인 네이버 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습니다. 본인 인증 정보입력 후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를 하면 됩니다.
간편 인증에 대한 인증절차 안내가 나오고, 휴대폰 네이버앱으로 인증이 완료되면 인증완료를 클릭하면 됩니다.
자격득실내역이 나오고, 주민등록번호를 표시하여 출력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조회한 자격득실내역은 프린트 발급, 팩스 전송, 전자증명서 3가지로 문서 수령이 가능하고, 자격득실내역 아래에 선택 버튼이 있습니다.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필요한 곳에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모바일 팩스 보내기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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