엑셀을 사용하면 함수 sumif를 알아야 합니다. sumif는 다양한 데이터에서 원하는 값만 골라 합계를 구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. 전체를 더하거나 평균을 구하는 것이 아닌 특정한 지정 조건을 충족하는 값만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. sumif 함수는 3개의 인수를 활용하여 =SUMIF(범위 지정(range), 조건 지정(criteria), 집계할 데이터 영역[sum_range])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. 예를 들면 매출액 집계할 때 각 지점들 매출액 엑셀표에서 경남점들만 매출액 합계를 내고자 할 때 =sumif(지역범위, "경남", 매출범위)로 함수를 구하면 됩니다. sumif 함수로 값을 구하는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.
아래 엑셀표는 단체 여행을 갔을 때 경비내역이고, 3월 1일과 4월 1일 두 번 여행 간 경비내역을 기재하였습니다. 각 날짜별로 포함되어 있는 경비 중 버스대여료만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. 범위 지정(range)은 아래 엑셀표의 항목에 해당하는 셀의 범위입니다. 조건 지정(criteria)은 버스대여료가 됩니다. 집계할 데이터 영역[sum_range]은 버스대여료의 비용들이 포함되어 있는 엑셀들의 범위이고 합계값을 구하고자 하는 값들이 있는 범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. 아래 엑셀표처럼 단체여행 간 날짜가 두 번이면 계산기로도 간단히 계산되지만, 날짜가 많아 데이터가 아주 많으면 sumif 함수가 편리합니다. 간단하게 버스대여료의 합계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. 아래 입력한 수식이 버스대여료를 구하는 sumif 함수입니다. 조건지정은 " "표를 붙여 줍니다.
엑셀표의 비용 중 30만 원 이상 지출한 비용들만의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. 범위지정은 비용의 셀들을 선택합니다. 조건지정은 30만 원 이상을 하면 되고, " "표를 붙여줍니다. < 작다, > 크다, = 같다이고, 30만 원 이상이므로 ">=300000"를 조건지정으로 하면 됩니다. 집계할 데이터 영역[sum_range]은 옵션사항이므로 반드시 입력해야 되는 인수가 아니고, 30만 원 이상의 비용값을 구할 때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.
sumif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으로 작성했는데,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.
엑셀 인쇄 영역 설정 3가지
엑셀을 작성한 후 인쇄를 하면 여백이 맞지 않아 가운데 정렬이 잘 안되어 있거나, 페이지 영역이 잘못 되어 있는 문제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. 엑셀을 보고용으로 작성했을 때는 특히 인쇄 영역
generalistpark.tistory.com
'IT > p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기 (0) | 2024.04.29 |
---|---|
엑셀 COUNTIF 함수 알아보기 (0) | 2024.04.18 |
엑셀 틀 고정, 첫 행 고정, 첫 열 고정, 취소와 인쇄 (0) | 2024.04.02 |
내 아이피 IP 주소 확인 및 변경 방법 정리 (2) | 2024.04.01 |
엑셀 인쇄 영역 설정 3가지 (0) | 2024.03.30 |